출처 : http://www.eyecg.com 아즈텍님.
1. 스플라인(라인)을 그릴 때 i 키를 누르면 현재 마우스 위치가 가운데로 오게 된다. - 뷰포트 옵션에서 Zoom about mouse point 옵션을 켜면 라인 그릴때 화면 가운데 버튼을 이용해서 넓은 부분을 그릴 수 있지만 단지 i 키를 눌러도 현재 마우스 커서가 있는 위치가 뷰포트 가운데로 옮겨 커다란 그림을 자세하게 그릴 때 유익합니다.
2. 숫자를 입력해야 하는 창에서 커서가 해당 숫자를 입력하는 부분에 있을 때 Ctrl+N 을 누르면 계산기가 뜹니다. 수식으로 정확한 수치를 입력할 때 편리합니다. (숫자창에 커서가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ctrl+N 은 File > New 의 단축키가 됩니다)
3. x 키는 뷰포트상에서 기즈모를 보이거나 숨기게 할 때 사용하는 단축키
4. 특정 오브젝트에 추가된 모디파이어를 드래그하여 뷰포트상의 다른 오브젝트위로 드롭하면 그 오브젝트에 모디파이어 복사가 됩니다.
이 때 Ctrl 키를 누른채 드래그 앤 드롭을 하면 인스턴스로 복사가 되며, Shift 키를 누른채 적용하면 모디파이어 이동이 됩니다.
5. 윈도우 탐색기(혹은 썸네일 그래픽뷰어의 탐색기 등) 에서 재질편집기 셰이더 슬롯에 이미지파일을 드래그하면 diffuse 재질에 적용이 됩니다.
6. 마찬가지로 Map 채널의 빈 슬롯으로 이미지파일을 드래그하면 bitmap으로 해당 이미지파일이 지정이 됩니다.
7. 스피너(상하 화살표)로 숫자를 조절하는 부분에서 숫자를 0으로 되돌리려면 스피너 위를 우측마우스버튼으로 클릭하면 0으로 됩니다.
8. 랜더링 아웃풋 사이즈 프리셋 (320x240, 640x480 .....) 버튼에서 우측마우스버튼을 클릭하면 사용자 크기로 지정해 놓을 수 있습니다.
9. SHIFT+G = Geometry 숨기기
SHIFT+L = Lights 숨기기
SHIFT+C = Cameras 숨기기
SHIFT+S = Shapes 숨기기
10. editable poly (edit poly) 의 edge 를 loop 로 선택하여 remove 할 경우 CTRL 키를 누른채 remove (단축키 backspace) 를 누르면 loop된 edge 뿐 아니라 연결된 vertex 들도 함께 삭제할 수 있습니다.
11. 뷰포트 위에서 마우스 우측버튼을 눌러 나오는 QUAD menu 의 경우 Ctrl 이나 Shift, Alt, Ctrl+Alt 를 누른채 클릭하면 여러가지 다른 단축 메뉴가 나옵니다.
몰랐던 유용한 팁들이 가득~!! 우왕!
댓글 없음:
댓글 쓰기